천리포
수목원
목련축제 (천리포 수목원 축제)

매년 봄, 아름다운 꽃 축제로 많은 사랑을 받는 천리포수목원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어요. 특히 다가오는 봄에는 목련축제와 함께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천리포수목원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 정보와 함께 가족 체험 프로그램, 개화 시기 등 유용한 정보를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천리포수목원 봄 축제 알아보기

천리포수목원 봄 축제 알아보기 (popart 스타일)

국내 최초 수목원의 역사

천리포수목원은 1979년에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사립 수목원이에요. 미군 정보장교였던 민병갈(Carl Ferris Miller) 씨가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귀화하여 평생을 바쳐 조성했답니다. 그는 “3백 년 뒤를 보고 수목원 사업을 시작했다”고 말할 정도로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수목원을 가꾸었어요.

목련축제와 봄꽃 축제

천리포수목원에서는 매년 봄 아름다운 꽃 축제가 열립니다. 올해는 제8회 목련축제가 3월 28일부터 4월 20일까지 진행되었고, 4월 25일에도 아름다운 목련을 볼 수 있었어요. 2025년 3월 28일부터 5월 31일까지는 봄꽃을 주제로 한 ‘천리포수목원 봄축제’가 이어지며 튤립, 알리움 등 다양한 봄꽃들이 수목원을 화려하게 장식할 예정입니다.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

축제 기간 동안 수목원 곳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천리포수목원 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수목원의 역사와 식물 이야기를 깊이 있게 들을 수 있어요. 어린이 날과 가정의 달을 기념한 부대 프로그램, 생물다양성의 날 행사, 멸종위기종 특별행사 등도 마련되어 가족 방문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목련 개화 현황 및 추천 방문 시기

목련 개화 현황 및 추천 방문 시기 (watercolor 스타일)

현재 목련 개화 상황

천리포수목원의 목련축제 방문 시기는 개화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4월 첫째 주 기준으로 아직 목련 개화가 미흡한 편이었지만, 품종별로 차이가 있었답니다. 큰 별 목련은 일부 피었지만, 불칸목련, 골드피치, 브루클린 목련, 옐로 랜턴 등은 대부분 봉오리 상태였어요. 흰색 목련은 비교적 많이 피어 있었지만, 특별한 색깔의 목련들은 개화율이 10~20% 정도로 낮았습니다.

예상 만개 시기와 팁

목련의 예상 만개 시기는 4월 셋째 주 정도였어요. 하지만 기상 조건에 따라 개화 시기가 변동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꼭 날씨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목원 내 ‘비밀의 정원’은 이미 90% 이상 개화하여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했고, 유료 도슨트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관람을 즐길 수 있었어요.

목련 외 다른 봄꽃들

축제 기간 동안에는 다양한 종류의 목련을 순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서울에서는 이미 꽃이 진 목련도 천리포수목원에서는 볼 수 있답니다. 목련 외에도 비비추 정원의 보라색 코리커스, 수선화, 실리, 앵초, 무스카리, 개복수초, 팥꽃나무, 사순절 장미, 꿩고비 등 다채로운 봄꽃들이 수목원 곳곳을 아름답게 꾸미고 있어요. 삼지닥나무 꽃의 향기도 놓치지 마세요!

수목원 내 테마 정원과 식물

수목원 내 테마 정원과 식물 (cartoon 스타일)

다채로운 테마 정원

천리포수목원은 58만 제곱미터가 넘는 넓은 면적에 7가지 테마 정원이 조성되어 있어요. 각 정원마다 특색 있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목련원, 밀러가든, 암석원 등 다양한 테마 정원을 거닐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식물들

봄에 방문하면 특히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식물들이 많아요. 목련 정원에서는 뉴질랜드에서 도입된 붉은색 목련 품종인 ‘불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암석원에서는 수양벚꽃과 함께 몽글몽글한 꽃을 피우는 마취목 ‘로세아’를 볼 수 있고, 밀러가든에서는 자목련, 튤립 ‘업스타’, 청벚꽃 등이 화려함을 더합니다. 스미스 만병초도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요.

특별한 공간 둘러보기

수목원 설립자 민병갈 님의 발자취를 따라갈 수 있는 민병갈 기념관도 방문해 보세요. 한국 최초의 사립수목원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멸종위기식물 전시온실은 아모레퍼시픽 후원으로 조성되었으며,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하는 공간이에요. 온실 밖에는 예쁜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목원 끝쪽 바다를 바라보며 늦게 개화한 벚꽃을 감상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가족과 함께 즐기는 체험

가족과 함께 즐기는 체험 (realistic 스타일)

온 가족 참여 프로그램

천리포수목원에서는 가족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수목원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전문 해설가의 설명을 들으며 식물과 역사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어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자연을 배우고 즐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생물다양성의 날 행사나 멸종위기종 특별행사, 꽃 관련 전시 등도 놓치지 마세요.

특별한 아침 산책

아침정원 산책 프로그램은 가든스테이 또는 에코힐링센터에 숙박하는 분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특별한 기회예요. 전문 가드너의 안내를 받으며 수목원의 아침 풍경을 만끽하고, 꽃과 나무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답니다. 관영대를 통해 연못 속에 비친 낙우송의 멋진 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해무가 가득한 연못의 몽환적인 풍경은 정말 아름다울 거예요.

즐거운 부대 활동

플리마켓에서는 조각 작품이나 봄꽃 관련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어 기념품을 찾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어린이정원에는 놀이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어요. 40년 이상 기르고 있는 ‘써닝데일실버’ 품종도 꼭 한번 구경해 보세요.

방문객을 위한 이용 정보

방문객을 위한 이용 정보 (watercolor 스타일)

운영 시간 안내

천리포수목원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매표 마감은 오후 5시예요. 5월 10일에는 특별히 저녁 7시까지 운영하니 참고해주세요.

입장료 상세 정보

입장료는 계절에 따라 조금 달라집니다. 일반인의 경우 4월과 5월에는 15,000원, 그 외 기간에는 12,000원이에요. 우대 요금은 4월과 5월에 11,000원, 그 외 기간에는 9,000원입니다. 특별 우대 요금은 6,000원으로, 만 36개월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와 후원회원 동반 입장에 적용됩니다. 우대 대상은 중고생, 장애 4~6급,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태안 주민, 협력업소, 70세 이상 어르신들이 해당돼요. 태안 주민분들은 신분증 제시 시 우대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주차 및 예약 팁

수목원 내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총 3곳이 운영되고 있어요. 제1주차장이 입구에서 가장 가까워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입장권을 미리 구매하고 매표소에서 결제 확인을 받으면 바로 입장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천리포수목원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평균 탐방 소요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수목원 부대시설과 주변 명소

수목원 부대시설과 주변 명소 (watercolor 스타일)

수목원 내 편의 시설

수목원 안에는 노란색 건물의 카페와 아늑한 한옥 숙소인 배롱나무집이 마련되어 있어요. 특히 ‘노을쉼터’에서는 아름다운 서해와 천리포해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습니다. 소사나무집은 카페로 운영되며 다양한 음료를 즐길 수 있고, 곳곳에 벤치와 쉼터 공간이 있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답니다.

특별한 숙박 경험

수목원 내 숙소인 가든스테이는 고즈넉한 독채 한옥으로, 조용하고 프라이빗하게 수목원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려요. 호랑가시나무집도 게스트하우스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든스테이나 에코힐링센터 숙박 시 제공되는 아침정원 산책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가드너의 안내를 받으며 수목원의 아침 풍경을 만끽하고, 연못에 비친 낙우송 풍경을 감상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가볼 만한 곳

천리포수목원 주변에는 천리포 해수욕장이 있어, 데크길을 따라 바다를 감상하며 수목원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또한, 안면도에는 다양한 봄꽃 여행 코스가 준비되어 있으니, 천리포수목원 방문과 함께 주변 관광지도 즐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리포수목원의 깊은 이야기

천리포수목원의 깊은 이야기 (illustration 스타일)

산림청 바로가기

설립자 민병갈 박사

천리포수목원은 미군 정보장교였던 민병갈(Carl Ferris Miller) 씨의 꿈과 헌신으로 조성된 특별한 공간이에요. 그는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국인으로 귀화했고, 평생을 바쳐 수목원 조성에 힘썼습니다. 그의 노력은 한국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어요. 수목원 안에는 민병갈 씨의 가옥과 소사나무집(카페)이 자리하고 있어 그의 삶과 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세계가 인정한 아름다움

천리포수목원은 2000년에 국제수목학회로부터 아시아 최초로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으로 인증받는 영예를 안았어요. 이는 천리포수목원이 가진 독특한 아름다움과 생태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수목원의 규모

현재 천리포수목원은 58만 제곱미터가 넘는 넓은 면적에 16,000여 종의 다양한 식물들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최다 식물 보유 수목원으로 알려져 있어요. 밀러가든, 목련원, 종합원 등 다양한 테마 정원이 조성되어 있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천리포수목원은 민병갈 씨의 사랑과 헌신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선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천리포수목원은 아름다운 자연과 다채로운 볼거리가 가득한 곳입니다. 특히 목련축제 기간에 방문하면 더욱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예요.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아름다운 정원을 거닐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천리포수목원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국립공원공단 바로가기

천리포수목원에 접속하기

자주 묻는 질문

천리포수목원 목련축제는 언제 열리나요?

올해는 3월 28일부터 4월 20일까지 진행되었으며, 4월 25일에도 목련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천리포수목원의 입장료는 얼마인가요?

일반인의 경우 4월과 5월에는 15,000원, 그 외 기간에는 12,000원입니다. 우대 요금과 특별 우대 요금도 있으니, 해당되는 경우 확인해 보세요.

천리포수목원에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네, 수목원 해설 프로그램, 어린이 참여형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생물다양성의 날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천리포수목원 주변에 가볼 만한 곳이 있나요?

천리포 해수욕장이 가까이 있으며, 안면도에는 다양한 봄꽃 여행 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천리포수목원의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매표 마감은 오후 5시입니다.